청주 퍼스트안과

녹내장 클리닉
녹내장클리닉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

녹내장이란?

녹내장이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보는 범위(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 하면 시야결손이 점점 커져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므로 정기적인 안과 진료를 통해 질병의 악화 속도를 최대한 늦추고 현재 상태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락막
망막
시신경
망막 혈관
홍채
유리체

정상안구 / 녹내장 안구

• 정상인 안구

• 녹내장 환자 안구

시신경유두검사

• 정상인의 시신경 모양

•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 모양

녹내장의 종류

개방각녹내장

안압이 21mmHg 이상으로 올라가지만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특별한 증상이 없어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폐쇄각녹내장

눈 속의 방수 배출구가 막혀 안압이 오르는 질환입니다. 안압이 갑자기 오르는 경우 시력이 떨어지고 눈이 심하게 아프고 두통, 구토 증상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빨리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정상안압녹내장

안압이 정상범위이지만 시신경 손상이 만성적으로 진행되어 특별한 증상이 없는대도 시야결손이 늦게 발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인에게서 흔하며, 안압을 더욱 낮추어야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이차성녹내장

눈이 다치거나,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사용, 포도막염 등의 염증에 의해 안압이 상승하여 시신경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로, 원인 질환의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선천녹내장

태아 시기에 눈의 방수배출로 구조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 신생아의 눈이 지나치게 크거나, 각막이 맑지 않으며, 눈물을 흘리는 경우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하고 확진되면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시야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