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퍼스트안과

청주 퍼스트안과

망막 클리닉
망막클리닉 망막정맥폐쇄

망막정맥폐쇄

망막정맥의 전체 혹은 일부가 막히는 질환

망막정맥폐쇄란?

눈 속 망막의 정맥이 막히거나 터지는 것으로 ‘눈의 중풍’ 이라고도 불리는 안과질환입니다.

망막으로 들어온 혈액은 망막정맥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는데, 이러한 망막정맥의 전체 혹은 일부가 막히는 질환이 망막정맥폐쇄입니다.
망막정맥이 막히게 되면 삼출물이나 망막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로 인해 중심시력을 담당하고 망막의 중요한 부위인 황반에 부종이 생기면서 시력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망막정맥의 일부 분지가 막히는 경우를 망막분지정맥폐쇄라고 하고 망막의 큰 중심 정맥이 막히는 경우를 망막중심정맥폐쇄라고 합니다. 망막중심정맥이 막힌 경우에 시력저하 등 증상이 더 심합니다.
망막분지정맥폐쇄는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 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으나,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심각한 시력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망막중심정맥폐쇄는 허혈성과 비허혈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허혈성이 더 심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망막중심정맥폐쇄를 치료하지 않을 경우 역시 심각한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분지망막정맥폐쇄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 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시력회복이 가능하나,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심각한 시력저하가 발생됩니다.

  • 중심망막정맥폐쇄

    허혈성과 비허혈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허혈성이 더 심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시력저하가 발생됩니다.

망막정맥폐쇄 증상

시력저하

흐려짐

비문증- 눈을 움직일 때마다 검은 점들이 따라다니는 것처럼 보입니다.

망막정맥폐쇄 진단

퍼스트안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통해 망막전문의가 진단합니다.

  • POINT01

    시력 및 안압검사

  • POINT02

    안저 검사

  • POINT03

    안저촬영- 특수 카메라로 망막 사진을 찍는 것으로 간단하지만 아주 효과적인 검사법

  • POINT04

    빛간섭단층촬영눈 씨티라고 불리는 검사로, 황반부종 등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검사

망막정맥폐쇄 치료

망막정맥폐쇄의 치료는 유리체강 내 항-혈관내피성장인자 주입술, 스테로이드 주입술, 스테로이드 임플란트 주입술, 레이저치료 등이 있습니다.

유리체강 내 항-혈관내피성장인자 주입술

눈 속에 항-혈관내피성장인자를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신생혈관의 발생을 억제하고, 황반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번의 주사로 치료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수 차례의 주사가 필요합니다.

유리체강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

눈 속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방법으로, 염증을 억제하여 황반부종을 치료하게 됩니다.

유리체강 내 스테로이드 임플란트 주입술

최근에 개발된 약제로 눈 안에서 4~6개월간 지속적으로 소량의 스테로이드를 계속 배출하는 임플란트를 눈 안에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치료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망막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제한된 경우 시행합니다.

망막정맥폐쇄 예방

흡연을 하는 경우나, 고혈당,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을 가진 경우에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금연 및 전신질환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안과에서 망막정맥폐쇄를 먼저 진단받은 경우에는 내과를 방문하여 다른 전신질환은 없는지 검진 및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